[수상 소식] 제58회 한국출판문화상 후보작 - 알사탕, 심부름 가는 길, 지식곰곰 지도 그림책

작성일
2018.01.24
작성자
관리자
조회수
529

 

 

제58회 한국출판문화상 후보작으로 책읽는곰의 <알사탕> <심부름 가는 길> <지식곰곰 지도 그림책 시리즈>가 선정되었습니다.

아쉽게도 최종 수상에는 실패했지만, 총 3권의 책을 후보작으로 올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.



알사탕

백희나 지음.책읽는곰 발행


들을 수 없었던 마음의 소리, 말 하지 못했던 마음이 전해진다. 제 마음을 표현하는 데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도 서툰 아이인 동동이가 마법의 알사탕을 갖게 됐다. 세상에서 가장 쉽고도 어려운 한 마디를 전할 용기를 주는 마법 알사탕은 다른 사람의 속마음을 듣게 해주는 신비한 힘을 지녔다. 소극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의견을 표현할 줄 몰랐던 동동이의 이야기를 통해 공감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.


심부름 가는 길

이승호 지음.책읽는곰 발행


큰소리치며 당차게 대문을 나섰지만, 심부름 가는 길은 고생스럽기 그지없다. 날은 점점 더워지고, 갈 길은 아직 멀었는데 다리는 점점 아파 오고, 아침도 못 먹고 나와 배는 고프고, 무사히 심부름을 마칠 수 있을지 은근히 걱정이 앞선다. 심부름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거치는 일종의 통과의례다. 의지할 사람 없이 세상에 나가 홀로서기를 하는 기념적인 순간을 이야기로 담아냈다. 설렘과 호기심, 혼자 잘 해낼 수 있을까 조마조마해하는 마음과 무사히 심부름을 마치고 집에 다다랐을 때 느끼는 뿌듯한 성취감을 이야기로 들려준다. 


지식곰곰 지도그림책 

김성은 등 지음 . 책읽는곰 발행


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지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그림책. 커다란 판형에 담긴 생생한 입체 지도로 우리 땅과 세계 곳곳을 누빌 수 있다.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, 실제 땅의 모습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. 또한 지도만 나와있지 않고,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돼 있어 지루할 틈 없이 전개되는 이야기에 매료된다. 수 차례 답사와 항공 지도 검색을 통해 장시간 집중적인 작업을 통해 탄생한 책은 ‘메이드 인 코리아’로 자부할 만한 지도그림책이다. 다채롭고 아름다운 지구촌 곳곳의 풍경을 실감나게 표현한 점이 돋보인다.


<58회 한국출판문화상 부문별 수상도서>
저술-학술포스트 휴먼이 온다 (이종관 지음, 사월의책 펴냄)
조선의 생태환경사 (김동진 지음, 푸른역사 펴냄)
저술-교양아픔이 길이 되려면 (김승섭 지음, 동아시아 펴냄)
번역미국의 반지성주의 (리처드 호프스태터 지음, 유강은 옮김, 교유서가 펴냄)
실크로드 세계사 (피터 프랭코판 지음, 이재황 옮김, 책과함께 펴냄)
편집아무튼 시리즈 (김민섭 등 지음, 코난북스 등 펴냄)
어린이ㆍ청소년간질간질 (서현 지음, 사계절 펴냄)